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을 지키는 생활 속 미세먼지 생활 수칙

by 은기자 2024. 3. 29.

봄이 되면 황사, 미세먼지가 먼저 떠오르기도 하죠?

오늘도 봄비와 함께 찾아온 미세먼지가 하늘을 뿌옇게 뒤덮기도 했는데요.

올해 최악의 황사와 미세먼지 수치였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생활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 생활수칙

 

1. 미세먼지, 대기환경과 관련된 최신 일기예보 파악하기

기상청 등에서 제공하는 대기환경과 관련된 일기예보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예보에는 미세먼지 수준 및 건강 주의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2. 야외 활동을 제한하기

미세 먼지 수준이 높을 때, 특히 정오와 초저녁 등 오염이 가장 심한 시간대에는 야외 활동을 줄이세요. 실외 노출을 제한하면 미세 먼지 입자 흡입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방법으로 환기하기

실내 공간은 환기가 잘 되도록 유지하되, 미세먼지 오염도가 높은 기간에는 창문이나 문을 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HEPA 필터가 장착된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 공기에서 입자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마스크 착용하기

미세먼지 오염도가 높은 시기에 야외 활동이 불가피할 경우,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미세 먼지 입자 흡입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KF94 등의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흡연 및 연소 하지 않기

실내에서 흡연을 삼가고, 실내 공기 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촛불, 향 등의 물질을 태우지 마세요. 흡연, 촛불 등을 태우는 행동은 집 전체의 미립자 물질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정기적으로 청소하기

실내 표면의 먼지를 자주 제거하고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여 실내에 미세한 먼지 입자가 쌓이는 것을 줄입니다. 더 나은 입자 제거를 위해 HEPA 필터가 장착된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적절한 수분 섭취하기

몸에서 독소와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미세먼지 오염도가 높은 기간 동안 호흡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